티스토리 뷰

# 도커로 PHP 개발환경 만들기



# 목표

- PHP 로 index.php에서 단순히 hello world로 찍기 위해서는 할 것이 많습니다. 거기에 DB에 redis라도 설치하면 하루를 뚝딱 넘기기도 합니다.

물론 요즘은 wamp 나 오토셋 같은 툴들이 있어서 한번에 처리하는 방법도 있지만 요즘 트렌드에 맞게, 도커를 활용하여서 구축해보려고합니다.

- 이번에 도커로 만들 개발환경은 laravel5.6 최소사양 + redis + memcached + mysql5.7 입니다.


# 구조

대부분의 개발환경을 보면 한 폴더안에 제작중인 PHP 프로젝트들을 몰아놓고 개발하실 것입니다.

ex) 프로젝트1 프로젝트2가 있다면

root folder

 - prj1

 - prj2

이런식의 구조

- 하나의 docker-compose 로 모든 프로젝트에 적용하려고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nginx의 /var/www 를 root folder에 바인딩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DB 를 활용하기 위해서 3306 port 그리고 redis 와 memcached도 연결해줘야합니다


컨테이너 목록

  1. PHP 컨테이너 (PHP, PHP-FPM, 모듈들 설치)
  2. NGINX 컨테이너 (소스코드, Nginx)
  3.  MYSQL5.7 (DB , homestead / secret ) 으로 디비 관리자 기본 세팅
  4. 캐시 (redis, memcached)

준비사항

docker + docker-compose를 설치해야합니다. 구글링을 하시면 방법은 OS별로 많이 있습니다. 



깃허브 clone 받으셔서 실사용은 가능합니다.

# github : https://github.com/yousung/php-docker.git


- 아직 작성중입니다, 하지만 위에 깃헙 주소로 개발환경을 구축하셔도 사용하는데 문제 없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