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이야기

개발자 모니터 추천

Lovizu 2020. 2. 26. 15:27

개발자에게 맞는 모니터란 무엇인가 ?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며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개발자에게 모니터가 클수록 좋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다 알고 있을 것입니다. (개발자 아니어도 ㅎ)

그런데 정말 무조건 크고, 무조건 비싸고, 무조건 해상도가 높다고 좋은 것인지에 대해서 좀 생각 해볼문제가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개발자에게 좋은 모니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크기 ( 24~ 27인치 )

저도 처음에는 모니터가 무조건 크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개발자들은 대부분 듀얼모니터를 혹은 트리플 모니터를 쓰는 것입니다. 그리고 장시간 모니터를 봐야하는 직업이라 피로도가 많이 누적되기 싶습니다.

그래서 아이러니 하게 너무 작아도 너무 커도 안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마다 틀리지만 모니터를 나란히 2대 혹은 3대를 놓았을 때 눈동자만으로 커버한 범위가 틀립니다. 어쩔수 없이 화면의 끝과 끝을 보기 위해서 목을 돌려야하는 상황이 많이 벌어지면 처음에는 괜찮지만 누적되면 꾀 큰 피로도가 쌓입니다. 

 저는 24인치 2대를 나란히 놓았을 때 목을 돌리지 않고 2화면을 다 쳐다볼수 있어서 24인치 2대 + 그리고 밑에 노트북을 두어서 역삼각형 모양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번 모니터를 나란히 두어서 눈동자만으로 커버가능한 인치수와 배치를 두어 자신의 모니터를 구매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회사에서 이러고 있으면 목을 회전하지 않아서 노는 것처럼 보일수 있으니 문서(커밋, PR)를 많이 남겨 증거를 삼자 !? )

 

기능 (옵션)

 사실 모니터에 기능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LCD냐 LED냐 혹은 패널이 뭐냐 이런것을 많이 따지시는데요, 네 따지셔야 합니다. 그런데 그런건 당연한 것이고요, 제가 말하고 싶은 기능은 피벗, 높낮이 조절, 스위블, 틸트 or 베사입니다. 

 피벗은 모니터의 회전을, 높낮이 조절은 모니터의 머리(?)가 위아래로 움직이는지 여부, 스위블은 좌우(?) 회전, 틸트는 앞뒤로 기울임이며, 이런 기능이 없다고 해도 VESA가 있다면 모니터 암등을 이용해서 위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를 선택하는 기준 1번(크기) 처럼 위의 기능도 피로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니 자신에 맞는 기능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상도 및 가격

 일반적으로 게임용 모니터는 해상도 좋고, 비싸면 당연히 좋습니다. 그런데 코딩용은 너무 해상도 높으면 눈이 아픕니다 (흔히 눈깔 빠진다고 하는데.. ) 자신에게 맞는 해상도와 너무 높지 않은 가격에 모니터를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여유가 되면 당연히 고가의 모니터를 쓰시면 좋지만, 왠만하면 노트북의 램을 더 올리시는게 정신건강에 더 좋습니다 ㅎ (정리 : 걍 다다익램)

 

- 2023년 추가글

모니터를 보통 1~3개를 쓰는데 그중 듀얼모니터(2개)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제가 작성한 위에글은 2020년 글입니다. 지금은 기술력도 좋아졌고 상황도 많이 바뀌었지만 큰 기본적인 틀은 그대로입니다. 모니터 가격도 저렴해졌고, 성능도 좋아졌습니다. 만일 사용자가 1개의 모니터만 사용한다면 혹은 2개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지만 메인 한개와 나머지 모니터는 로그나 알림 감시용으로만 사용한다면, 큰 사이즈에 고해상도 사용하고 소프트웨어로 화면을 키워서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자는 모니터는 한개만 사용하고 맥북은 크램쉘 모드로 사용중입니다 결론적으로 모니터를 한개만 사용하는데 34인치 5k 모니터를 사용하는데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혹은 2개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지만, 개발자 본인과 모니터의 거리가 멀다면 이 또한 큰 사이즈의 모니터를 사용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보통회사에서는 27인치 두개를 혹은 30인치 이상의 모니터 두개를 연속으로 연결했을 때 한눈에 들어오지만, 사무실 책상이 크거나 집이라면 모니터를 멀리 두어서 30인치 이상의 모니터들을 한눈에 들어오게 할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더욱 만족하는 코딩 세계를 접할수 있습니다.

2023년 추가글 요약 !

- 자신이 모니터를 한개만 사용하거나, 2개 이상 사용하더라도 하나만 메인이고 나머지는 서브용도로만 사용한다면, 34인치 정도의 고해상도 모니터도 괜찮다.

- 그래도 큰 사이즈의 모니터를 2개 이상 쓰고 싶다면, 개발자와 모니터의 거리를 멀리 두어서 한눈에 보이게 하는 것도 괜찮다.

 

 

(제 개인견해) 추천하는 모니터는 P2419HC 시리즈입니다. (개인 견해에 따라서 같은 라인업에 27인치도 괜찮습니다)

1. P2419HC 모니터 "쿠팡에서 구매" 하기

- > 추천 이유는 하단 이미지 밑에..

P2419HC 모니터

 

추천 이유 

  1. 가격이 저렴
  2. VESA 및 기능(옵션)을 다 가지고 있음.
  3. 맥 유저 혹은 최신 윈도우북은 USB-C 케이블 하나로 충전 및 화면 전송을  할수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
  4. 화면 해상도가 적당함. (부족하면 같은 라인업에 다른 해상도를 택하는 것 추천 비교적 저렴)

 

2. 27UL500 "쿠팡에서 구매"하기

27UL500

 

추천 이유 

  • 4K 모니터 치고 저렴한 가격
  • 맥 유저 혹은 최신 윈도우북은 USB-C 케이블 하나로 충전 및 화면 전송을  할수 있습니다. 
  • 다양한 포트 지원

 

 

 

3. 32UN880 "쿠팡에서 구매" 하기

32UN880 모니터

추천 이유 

  1. 모니터 암이 기본적으로 제공
  2. VESA 및 기능(옵션)을 다 가지고 있음.
  3. 맥 유저 혹은 최신 윈도우북은 USB-C 케이블 하나로 충전 및 화면 전송을  할수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
  4. 맥 이랑 잘 맞느다.
  5. 너무 비싸면 암이 없는 하위 모델도 괜찮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