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이야기/__ VS __

React vs Vue

Lovizu 2018. 11. 14. 15:02

react VS vue


JS 에서 가장 큰 뉴스가 있다면,

1위 제이쿼리가 react에게 무릎을 끓은 것과 vue 성장세입니다.

여러 블로그를 보면 react를 배울까요 vue 를 배울까요 라는 질문이 참 많습니다.

뭐 할수만 있다면 둘다 배우면 참 좋지만,

저는 react를 추천드립니다.

제가 react를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나를 배우면 여러곳에서 쓸수 있다.

현재 리액트는 리액트 네이티브, 리액트 vr 등등 여러 곳에서 쓰이며, 실제로 npmjs 에 가보면 오래된 만큼 수많은 패키지들이 많습니다.

개발자의 역량문제지만 배울수 있다면 다 배우면 좋지만, 시간에 쪼달리는 한국의 개발문화를 생각해보면, 하나를 배워서 여러곳에서 쓸수 있는 것이 좋다고봅니다.


물론 vue 도 vue native가 현재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그 내부는 엉망( vue를 react로 변환해서 react-natve로 돌리는 방식)이며 아직 도큐먼트도 정리가 안되어 있습니다. 안그래도 느린 하이브리드 js 부분에서 이러면 퍼포먼스는 안봐도 뻔한 상황입니다.


2. react 는 facebook 이 지원합니다

요즘 facebook 이 많이 어렵지만, 그래도 글로벌 서비스입니다. 앵귤러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지만, 그래도 구글의 힘으로 버티고 있듯이. 각 언어나 프렘워크 라이브러리들도 분명 위기가 찾아 올것입니다. 그런데 뒤에서 빽해주는 업체가 없다면 롱런하기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반면 vue는 미래성이 밝지만 솔직히 얼마나 갈지 모르겠습니다.


3. vue는 어떻게 발전했는가 ?

제가 react를 배우는 중에 vue 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react의 아키텍쳐가 생소에서 어려운 상황에서 vue는 획기적으로 쉬웠고, 내가 jquery가 아니라 vue를 먼저 배웠다면 jquery 보다 쉬웠을 것이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단시간에 깃헙에서 수많은 별을 차지하고 올라왔습니다. 거기에 제가 좋아하는 라라벨에서도 vue가 기본적으로 달려나옵니다.


그런데 이글을 쓰기 위해 공부하는 중에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react vs vue 구도의 근거는 깃헙 별로 누가 더 좋냐는 많이 따집니다. 


하지만 문제는 중요한 실무에서 잘쓰냐에서 놀라운 통계를 확인하였습니다. (출처가 기억이 안나네요 다음에 발견되면 첨부하겠습니다.) 

실무에서는 너무도 압도적으로 react를 쓰고 있으며, react 개발자들은 다시 또 react를 사용하겠다는 재사용률이 압도적인 반면 

vue는 그렇지 못하였습니다. 


한간 소문에는 vue는 중국개발자가 개발하여 중국인들이 깃헙의 별을 몰아준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품는 카더라가 있습니다.



결론..


사실 저는 실무에서 vue를 많이씁니다. 회사에서 쓰니간 어쩔수 없이 씁니다. 하지만 저는 react를 더 좋아합니다.

하나만 배웠는데 참 여러곳에서 쓸수 있어서입니다. 둘다 수준급은 아니지만 어중간하게 배운 현 시점에서 활용도는 react가 더 좋았습니다.

사람마다 미래를 보는 눈은 틀리고 의존하는 방법 생각도 다릅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이니 너무 맹신하지 마시고, 정말 많이 구글링해보시고,

또 생각하여서 탁월한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IT 이야기 > __ VS __'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vs PHP  (2) 2020.03.06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